경제·산업
알바 대신 키오스크..인건비 걱정 덜었지만, 기계값 부담은 여전
키오스크가 소상공인 경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 결과, 키오스크를 활용하는 업체 10곳 중 9곳이 경영 환경 개선 효과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가장 큰 이유는 인건비 절감과 업무 부담 감소였다. 실제로 키오스크 도입으로 업체당 평균 종업원 1.2명 감소, 월 138만원의 인건비 절감 효과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키오스크 도입 목적 역시 '인건비 절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고객 편의성 향상, 프랜차이즈 본사 지시, 종업원 채용 어려움 등 다양한 이유로 키오스크를 도입하는 추세다.
그러나 키오스크 설치 및 운영 비용 부담은 여전히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조사 대상 업체의 61.4%가 비용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본사 지원 없이 키오스크 설치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드러났다.
평균적으로 스탠드형 키오스크 구입 비용은 대당 약 356만원, 테이블형은 약 133만원으로 나타났다. 대여 시 월 평균 비용은 스탠드형 약 10만원, 테이블형 약 19만원 수준이다.
정부 지원 정책에 대한 인지도도 낮은 편이었다. 조사 대상 업체의 91.3%가 정부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지원 정책을 알지 못하거나, 자격 요건 미충족, 까다로운 신청 절차 등을 꼽았다. 키오스크 도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 정책 홍보 강화 및 접근성 향상이 필요해 보인다.
- '1000억 돌파?' 이강인, 아시아 역대 최고 이적료 새 역사 쓰나
- '별들에게 물어봐', 알고 보니 SF 로맨스가 아니라 '불륜 드라마'?
- 도심 속 오아시스가 펼쳐진다 '솔로지옥4' 출연진 사로잡은 '그곳'
- '반값' 김환기 다시 뜬다?
- 윤 대통령 수사 '내란특검법', 여야 협상 문턱 넘을까?
- 6만 명 열광시킨 '록의 향연', 부산국제록페스티벌 최우수 문화관광축제 선정
- "사악한 인물"...트럼프 최측근마저 등돌린 머스크의 충격 민낯
- '유럽 찍고, 호주 찍고' 장거리 여행객 급증… 여행업계 '함박웃음'
- 윤, 결국 공수처 간다..대국민 메시지 예고 "무슨 말 전할까?"
- "총구 앞에서도 떨지 않았다"… 안귀령이 밝힌 그날의 충격적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