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슈

4.19부터 비상계엄까지..시민의 목소리, 예술로 되살아나다

 1960년 4월 19일, 독재 정권에 맞선 학생들의 함성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불씨를 지폈다. 그 후로도 2024년 비상계엄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고비마다 국민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불의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향한 염원을 불태웠다. 이제, 그 뜨거웠던 외침이 시각 언어인 '포스터'로 되살아나 우리 시대의 양심에 다시 한번 질문을 던진다.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은 63명의 정상급 디자이너들과 함께 '시대 정신'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65년간 발표된 220여 건의 시국선언문을 시각적으로 재해석했다. 10일 SNS를 통해 공개되는 이번 포스터들은 단순한 디자인 작업을 넘어, 역사의 현장을 관통하는 시민들의 끓어오르는 분노, 좌절, 그리고 희망을 강렬한 이미지로 응축해 보여준다.

 

4.19 혁명, 부마항쟁,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촛불혁명까지...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한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들을 배경으로 펼쳐진 시국선언들을 예술적 감각으로 재조명한다.

 

권력의 폭압에 맞선 시민들의 저항, 민주주의를 향한 간절한 염원, 그리고 정의로운 사회를 향한 희망의 메시지가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 강렬한 색채, 상징적인 이미지들과 어우러져 보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참여 디자이너들은 과거 시국선언문 속 문장과 단어들이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민주주의의 위기를 되돌아보게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과거를 기록하는 것을 넘어,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다시금 정의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의 시국선언'인 셈이다. 

 

'시대 정신' 프로젝트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더욱 확장된다. 24일 오픈 예정인 웹사이트(manifesto.ing)에서는 주요 역사적 사건과 함께 모든 포스터 작품을 감상하고, 시대적 배경과 의미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2월 24일부터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리얼레이션 스페이스' 갤러리에서 오프라인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을 직접 만날 예정이다. 

 

'일상의실천'은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전시를 넘어, 과거 시민들의 용기와 희생을 기억하고 현재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된다. 또한 뜨겁게 타올랐던 시대정신을 다시금 되새기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을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MBTI 유형별 여행 추천! 나의 여행 메이트는 누구?

막상 여행지를 정하려니 막막하기만 하다.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MBTI는 단순한 성격 테스트를 넘어 자신의 성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나와 여행 케미가 찰떡궁합인 MBTI 유형과 함께라면 더욱 완벽한 여행을 만들 수 있다. ENFJ & ISFP라면? 도쿄에서 '인생샷' 남기고 우정도 UP! 타고난 리더십으로 꼼꼼한 여행 계획은 기본이고 따뜻한 공감 능력으로 여행 분위기를 책임지는 '분위기 메이커' ENFJ는 도쿄의 핫플레이스 정복은 물론, 카페나 예술 지구에서 ISFP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다."와, 너무 예쁘다!" 감성 폭발하는 타고난 아티스트 ISFP는 도쿄 곳곳의 감각적인 스팟에서 인생샷 남기기 바쁠 것이다. 현대 미술관부터 전통 공예품, 멋진 건축물까지, 도쿄의 다채로운 매력에 푹 빠져든다. ESFJ & INFP라면? 발리에서 힐링 에너지 가득 채우는 여행이 좋다.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발리의 친절한 사람들과 금세 친구 먹는 타고난 '인싸' ESFJ는 발리의 따뜻하고 친근한 분위기 속에서 편안함을 느끼며 여행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공동체와 환대를 중시하는 발리 문화는 ESFJ에게 '제2의 고향' 같은 편안함을 선사할 것이다. 고요한 평화 속에서 진정한 나를 만나는 시간을 즐기는 INFP는 발리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사색과 명상을 즐기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우붓이나 아메드 지역은 INFP에게 번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 교감하며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프라이빗 빌라에서 럭셔리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숙소가 안성맞춤이다. INTJ & ENFP라면? 홍콩에서 영화 같은 순간을 만들어 보자. 뛰어난 전략가 INTJ의 눈에 비친 홍콩은 최첨단 기술과 효율적인 시스템에 감탄하며 도시를 분석하게 될지도 모른다. 자유로운 영혼 ENFP에게 홍콩은 흥미진진한 놀이터이다. 몽콕의 분주한 거리부터 드래곤스 백 하이킹 코스까지,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도 기대해 보자.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성을 갖춘 아키 홍콩 - 엠갤러리(AKI Hong Kong - MGallery)는 빅토리아 항구,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 등 영화 촬영지도 가까워 INTJ와 ENFP에게 완벽한 숙소이다. ISTP & INFJ라면? 싱가포르에서 나만의 속도로 여행을 즐겨보는 것이 좋다. 모험심 강한 행동파 ISTP에게 싱가포르는 최고의 도시이다. 나이트 사파리, 유니버셜 스튜디오부터 마리나 베이 샌즈까지, 쉴 틈 없는 어트랙션을 즐겨 보자.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INFJ에게 싱가포르는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며 사색에 잠길 수 있는 곳이다. 세련되고 편리한 더 캐피톨 켐핀스키 호텔 싱가포르(The Capitol Kempinski Hotel Singapore)는 부기스 스트리트 쇼핑가, 차임스, 시청역과 가까워 효율적인 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ISTP와 INFJ를 위한 숙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