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밤 10시엔 인스타 알림도 '뚝'..청소년 보호 강화 나선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을 즐겨 쓰는 10대 자녀를 둔 부모라면 주목해야 할 소식이다. 청소년의 무분별한 SNS 이용과 온라인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이 야심 차게 도입한 '10대 계정'이 22일부터 국내에 전격 적용된다.

 

'10대 계정'은 만 14세 이상 18세 미만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적용되는 일종의 '보호 장치'다. 계정 생성 단계부터 만 14세 미만 사용자의 가입을 차단하고, 기존 10대 사용자 계정은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10대 계정'으로 전환된다.

 

핵심은 '기본 설정'을 바꾸는 데 있다. 10대 사용자는 별도의 설정 변경 없이는 모든 계정이 '비공개'로 전환된다. 팔로워가 아니어도 내 게시물을 볼 수 있었던 기존 방식과 달리, '10대 계정' 사용자는 내가 승인한 팔로워에게만 내 게시물을 공개할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메시지 제한'이다. '10대 계정' 사용자는 내가 팔로우하는 계정, 또는 나와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 있는 계정으로부터만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 없는 계정으로부터 무분별하게 메시지를 받거나,  온라인 그루밍 등 범죄 표적이 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콘텐츠 접근성도 제한된다. 인스타그램은 자체적으로 폭력적, 선정적, 혐오적인 콘텐츠를 걸러내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10대 계정'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유해 콘텐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욱 강력한 필터링을 적용한다.

 

과도한 SNS 사용으로 인한 수면 부족, 학업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 시간 제한' 기능도 강화된다. '10대 계정'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을 특정 시간 이상 사용할 수 없도록 시간 제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오후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하여 수면 시간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무엇보다 부모의 역할을 강조했다. '10대 계정'은 부모에게 자녀의 인스타그램 사용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자녀의 계정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녀가 누구와 메시지를 주고받는지, 어떤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지, 하루에 얼마나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지 등을 부모가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이번 '10대 계정' 도입은 청소년의 안전한 SNS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과도한 통제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10대들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오히려 건강한 SNS 사용 문화 정착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인스타그램은 다음 달 11일 간담회를 열고 '10대 계정' 도입 배경과 기능을 상세히 설명하고,  청소년 보호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빵 러버'들 모여라! 4월, 한강 달리며 빵빵한 행복 채우세요

원에서 돌아온다. 2021년 첫 선을 보이며 큰 사랑을 받았던 빵빵런은 올해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번 빵빵런은 초보 러너도 부담없이 도전할 수 있는 5km 코스, 가볍게 한강의 정취를 만끽하며 즐길 수 있는 10km 코스, 새롭게 추가된 하프 코스까지 총 3가지 코스를 마련했다. 모든 코스는 잠실대교를 지나며 아름다운 한강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빵빵룩 어워즈'는 올해 '베스트 빵빵드레서'라는 이름으로 더욱 업그레이드 되었다. 나만의 개성이 담긴 빵빵한 코스튬을 장착하고 '베스트 빵빵드레서'를 노려보자. 참가자들은 코스 완주 후 '노티드', '나폴레옹 과자점', '빵부장마늘빵' 등 인기 빵집의 빵을 맛보며 달콤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주삼다수, 링티제로, 이클립스 쿨링 소프트 캔디 등 특별 기념품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빵빵런은 단순한 마라톤 대회를 넘어 참가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완주를 인증할 수 있는 포토존, 편의를 위한 물품보관소,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이벤트 부스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하프코스 참가자들을 위한 '빵빵 페이스 메이커'도 준비되어 있어 든든하게 완주를 지원한다. 특히 빵빵런은 참가자 1인당 1개의 빵을 국내 소외계층 아동에게 기부하는 캠페인을 통해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2만 1천 개의 빵을 기부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달했다.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SNS 또는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