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슈

'71년 전 부산'의 숨겨진 진실… 사진으로 밝혀지다!

 71년 전 겨울의 부산이 한 장의 사진 속에서 되살아났다. 서울 원서동 예화랑 창덕궁점에서 열리고 있는 '임응식: 아르스 포토그라피카' 전시회는 한국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의 거장 임응식 작가(1912~2001)의 작품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격동기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2층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작품은 1954년 촬영된 '부산세관'이다. 르네상스식 첨탑이 우아하게 솟은 적벽돌 건물인 부산세관을 중심으로, 당시의 삶이 생생하게 담겨있다. 진흙탕 도로를 달리는 지프차와 고물 트럭, 추위를 피하려 머플러를 동여맨 채 발걸음을 재촉하는 여인, 나무지게에 가마니를 가득 실은 짐꾼의 모습은 전후 한국 사회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임응식 작가는 일제강점기 우편국 직원으로 일하며 사진을 배우기 시작했다. 해방과 한국전쟁이라는 격변기를 거치며, 그는 카메라에 담긴 8만여 장의 사진들을 통해 시대의 기록자가 되었다. 후에 대학에서 사진과 교수로 재직하면서도 그의 렌즈는 멈추지 않았고, '삶 속에 일어난 모든 현상을 표현해야 한다'는 생활주의 사진의 철학을 실천했다.

 


이번 전시회의 백미는 1940~60년대 초창기 작품들이다. 특히 2층 전시장에서는 확대된 판형(76.2㎝×101.6㎝)으로 선보이는 대표작들을 만날 수 있다. 1946년 작품 '아침'은 꽃을 이고 가는 댕기머리 소녀들의 모습을 통해 전쟁의 상처 속에서도 피어나는 희망을 담아냈다. 1954년 부산 광복동을 배경으로 한 '신문 읽는 남자'는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사람들의 모습을, 1950년 작 '초연 속의 성당'은 폭격으로 파괴된 인천 성당 종탑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증언하고 있다.

 

임응식 작가의 사진들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의 렌즈는 전쟁과 가난이라는 어두운 시대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포착했고, 그 순간들은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특히 부산을 배경으로 한 연작들은 피난지였던 도시의 역동적인 모습과 그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거장의 시선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 24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는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성찰하며, 미래를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고령, '대가야' 위상 되찾다… 21년 만에 고도 지정

안"을 공포하며 '고령 대가야'를 신규 고도로 공식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새로운 고도가 지정된 것은 2004년 이후 21년 만이다.이번 고도 지정은 지난해 7월 문화재청 고도보존육성중앙심의위원회의 지정 의결에 이은 후속 조치로, '고령 대가야'는 기존 경주, 부여, 공주, 익산에 이어 다섯 번째 고도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문화재청은 '고령 대가야'가  5세기 후반까지 현재의 고령을 넘어 합천, 거창, 함양 등 넓은 지역을 아우르며 고구려, 백제, 신라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강력한 고대 국가 '대가야'의 중심지였음을 강조했다.실제로 고령에는 대가야의 궁궐터로 추정되는 궁성지와 왕궁 방어시설인 주산성, 당시의 발달된 수로 교통을 보여주는 유적 등 대가야의 위상을 증명하는 다양한 유적이 남아있다. 특히 금관과 '대왕(大王)'명 토기, 토기 가마 등은 대가야가  왕위 세습, 중국식 왕호 사용, 독자적인 예악 문화를 갖춘 중앙집권적 국가였음을 보여준다.'고령 대가야'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에 등재된 '지산동 고분군'을 비롯해 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풍부한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문화재청은 이번 고도 지정을 통해 '고령 대가야'의 역사적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관광 및 문화산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고도로 지정되면 주거환경 및 가로경관 개선 사업, 주민참여프로그램 및 주민단체 지원, 세계유산 탐방거점센터 건립, 유적을 활용한 역사문화공간 조성 사업 등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